난소암은 복잡한 질환으로 암의 병기, 유형,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와 같은 요인에 따라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1. 수술 (Surgery)
기본적으로 난소암의 일차적인 치료법은 수술입니다. 수술의 범위는 암의 병기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수술을 통해 암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수술을 통해 난소암을 확실하게 진단할 수 있으며 암세포의 유형과 전이 정도를 알 수 있습니다. 수술 방법은 암의 전이 상태, 환자의 나이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수술의 원칙은 양쪽 난소, 난관과 자궁을 모두 절제하는 것이지만 초기 암의 경우 향후 임신을 원하는 여성이라면 종양이 있는 난소만 제거하고 다른 쪽 난소와 자궁은 남겨두기도 합니다. 진행된 암에서는 복강 내에 퍼져 있는 암을 최대한 제거하는 종양 감축술을 시행합니다.
2. 항암화학요법 (Chemotherapy)
항암화학요법은 항암화학약물을 통해 암세포를 죽이거나 성장을 멈추게 하여 치료 효과를 내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전후에 투여할 수 있으며 진행성 난소암의 경우 여러 항암화학요법 약물의 병합요법이 사용됩니다. 약물 선택과 치료 기간은 각각의 경우에 따라 다릅니다.
3. 표적치료제 (Targeted therapy)
난소암에서는 특히 PARP 억제제가 잘 활용되고 있습니다. PARP 억제제는 BRCA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는 난소암에 특별히 사용되는 표적 치료제의 일종으로 손상된 DNA를 복구하는 PARP 효소를 막아 암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기전을 바탕으로 난소암 치료 패러다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난소암의 치료 결정은 부인종양 전문의, 외과 전문의, 종양내과 전문의, 영상의학 전문의, 병리과 전문의 등 여러 분야의 의료 전문가로 구성된 팀과 상의하여 내려야 합니다. 치료법 선택은 암의 병기, 난소암의 유형, 환자의 전반적인 건강 상태, 치료 목표(완치 또는 완화) 등의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