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사선치료
-
방사선이란?
- 방사선(radiation)이란 원자핵에서 나오는 특정한 빛(에너지)으로 눈에 보이지 않고 냄새도 없으며 몸에 와 닿는 느낌도 전혀 알 수 없는 미세한 입자입니다. 대표적인 방사선으로는 알파선, 베타선, 감마선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방사선 치료에 주로 사용되는 방사선은 X-선, 감마선, 중성자선, 양성자선 등이 있습니다.
- 방사선 치료란 높은 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장치에서 나오는 방사선이나 방사성 동위원소를 이용하여 인체 내의 암세포를 파괴하고 성장을 멈추게 하는 암 치료방법입니다. 치료에 이용되는 방사선은 진단적 검사에 이용되는 방사선보다 높은 에너지를 암세포에 주어 세포가 더 이상 분열 증식하지 못해 죽게 합니다.
-
방사선 치료의 기전
- 방사선을 세포에 조사하면 방사선이 세포의 생존에 필수적인 기관인 DNA와 세포막에 직접 혹은 간접적으로 작용하여 세포를 죽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방사선을 받은 세포는 대부분 그 이후에 세포 분열을 할 때 죽고, 일부 세포는 세포가 노화되어 정상적으로 수명을 다하는 세포 사멸(Apoptosis)이라는 과정을 통해 죽게 됩니다
- 방사선 조사를 받으면 정상 조직과 암 조직에서 모두 방사선으로 인한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정상 조직은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장애로부터 회복되지만, 종양 조직은 어느 정도 기간 동안 충분한 회복이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이를 고려해 하루에 180~200cGy씩 장기간 분할 치료를 하면 정상 조직의 방사선 장애를 최소화하면서 종양 조직의 파괴는 높여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하게 됩니다.